인사말

'도산 정신으로 일류 국가를 선도한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정신과 사상을 실천하며
21세기 한국 사회를 이끄는 지도자 모임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구자관 이사장
구자관 이사장
김철균 원장
김철균 원장

도산아카데미는 1989년 6월 3일, 흥사단 부설 '도산아카데미연구원'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일제 시대에 민족의 자주 독립과 인재 양성을 위해 헌신한 도산 안창호 선생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의 발전 방향과 과제를 탐구ㆍ실천하는 사업을 전개하였습니다. 2000년 7월 '사단법인 도산아카데미'로 등록(안전행정부)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 동안 한국 사회의 발전에 관한 학술 및 연구 활동을 비롯하여 사회 지도자를 대상으로 평생 교육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였습니다.

사단법인으로 전환한 이후에는 특히 한국 사회를 움직이는 지도자를 대상으로 도산 정신을 더욱 일깨우고 평생 교육과 훈련에 주력해 옴으로써, 지식인 사회를 이끄는 지도자 모임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1989년부터 사회 각계 지도자를 대상으로 매월 개최해 온 '도산 리더십 포럼(구 도산 조찬 세미나)'는 2023년 3월에 400회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1996년 '한국 정보화 사회 지도자 포럼'으로 시작한 '스마트 사회 지도자 포럼'은 2022년 5월 300회를 맞이하며 ICT 전문가를 비롯한 각계 인사가 참석해 지식 정보 사회의 현재와 미래를 모색하는 모임이 되었습니다.

또한 청년이 모여 도서를 읽고 토론하는 '도산LBT(Leading by Book Talk)포럼', 도산 안창호 선생의 리더십을 우리 사회의 지도층 및 미래 세대에게 전파하기 위한 최고위 과정인 '도산 애기애타 리더십 아카데미', 역사ㆍ문화 탐방을 겸한 '회원 수련회', 도산 탄신 기념 행사인 '도산의 밤' 및 '도산인상 시상', 다문화 가정의 교육 후원과 멘토 봉사 활동, 취미 동호회(골프회, 등산회 등)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도산아카데미는 앞으로도 도산 선생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지도자 교육 및 훈련을 강화해 나가고 한국 사회 발전을 위한 정책 대안 제시를 위해 노력하여, 도산 정신의 핵심인 '정직'과 '통합'의 사회를 만드는데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정신과 사상을 실천하며 21세기 한국 사회를 이끄는 지도자가 되고자 하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바랍니다.

도산아카데미  이사장  구자관

                       원   장  김철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