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아카데미는

'도산 정신으로 일류 국가를 선도하겠습니다'

도산아카데미는 민족의 스승 도산 안창호(島山 安昌浩, 1878~1938) 선생의 정신과 사상을 바탕으로 국가 사회 발전에 필요한 과제를 탐구하고 실천함으로써 한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1989년 6월 3일 흥사단 부설 도산아카데미연구원으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행정안전부에 사단법인 도산아카데미로 등록(2017년 기획재정부 지정 기부금 단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동안 학술 및 정책 연구, 평생 교육 및 지도자 훈련 사업을 꾸준히 전개해 왔으며, 특히 한국 사회를 움직이는 지도자를 대상으로 도산 정신을 일깨워 옴으로써 우리 사회를 이끄는 지도자 모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사회의 발전 방향과 과제를 모색해 온「도산 리더십 포럼」을 비롯해 정보화 사회를 선도해 온 「스마트포럼」, 책의 저자를 초청하여 책에 대한 특강을 듣고 3분 스피치를 하는 청년 모임인 「도산LBT」, 도산 탄신 기념 「도산의 밤」 및 「도산인상 시상」, 역사·문화 탐방을 겸한 테마가 있는 「회원 수련회」 등을 꾸준하게 개최 또는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말씀


[정직]   “죽더라도 거짓이 없으라.”

                “거짓이여! 너는 내 나라를 죽인 원수로구나.”


[통합]  “내게 한 옳음이 있으면 남에게도 한 옳음이 있는 것을 인정하여서 남의 의견이 나와 다르다 해서

                 그를 미워하거나 편협한 일을 아니하면 세상에는 화평이 있을 것이다.”


“도산아카데미는 도산 안창호 선생님의 

정직과 통합의 정신을 바탕으로 

참되고 건전한 인격의 지도자를 육성하여 

분열된 대한민국을 하나로 통합하는 일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주요 사업


도산 리더십 포럼

1989년 6월 창립 때부터 한국 사회의 발전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는 도산 조찬 세미나를 매월 1회 개최해 왔으며, 2015년 3월부터 '도산 리더십 포럼'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우리 사회 지도자들이 편안하게 도산아카데미 회원들과 소통 및 교류를 하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ㆍ일시: 매월 셋째 수요일 아침 7~9시

ㆍ장소: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3층 그랜드볼룸)

스마트포럼

1996년부터 지식 정보 사회의 지도자 양성, 정보 마인드의 확산, 분야별 정보화의 확산, 지식 정보 사회 발전을 위한 정책 대안 제시 등을 목적으로 '한국 정보화 사회 지도자 포럼'을 매월 1회 개최하고 있으며, 2006년 2월부터 '유비쿼터스 사회 지도자 포럼'으로, 2012년 7월부터 '스마트 사회 지도자 포럼'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2021년부터 '스마트포럼'으로 명칭을 정리하고 온라인 무료 포럼으로 운영 방침을 변경하여 미래 사회 지식 공유를 목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ㆍ일시: 매월 첫째 금요일 저녁 7~9시

ㆍ온라인(Zoom, Youtube) 운영

ㆍ유튜브 채널 '도산아카데미' 검색 (https://youtube.com/c/도산아카데미)

도산 LBT

(Leading by Book Talk)

선정도서와 저자 직강을 통해 공감하고 배우며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선생과 학생이 함께 발전하는 교학상장 철학을 둔 독서 모임으로 도산아카데미 청년모임인 '도산 영리더스클럽'을 계승하여 매월 1회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ㆍ일시: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 오후 2~5시

도산 애기애타

리더십 아카데미

2022년 도산 안창호 선생의 정직과 통합 및 섬김의 리더십을 우리 사회의 지도층 및 미래 세대에게 전파하기 위한 과정으로 2022년 도산 애기애타 리더십 아카데미를 새롭게 신설했습니다.

33년 전통의 도산아카데미에서 강연해온 강사 중 많은 분들에게 감동을 준 대한민국 최고의 강사진으로 구성하였으며 상반기 하반기로 나뉘어 각각 10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매주 목요일 저녁, 정화예술대학교 명동캠퍼스).

도산의 밤

도산인상 시상

우리 민족의 자주 독립과 인재 양성을 위해 일생을 바친 도산 안창호 선생의 애국 정신을 되새기고 기리고자 매년 도산 탄신일 (11.9)을 맞아 평소 도산 선생을 존경해 온 도산인(島山人)이 한 자리에 모여 도산의 밤 행사를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도산 선생의 정신과 사상을 실천하고 인격적으로 존경을 받으며, 각 시상 부문에 훌륭한 업적을 남겨 한국 사회 발전에 기여한 분께 도산인상을 시상해 오고 있습니다.

회원 수련회

매년 1회, 문화 유적 답사 또는 산업 시찰을 겸하는 테마가 있는 수련회를 개최하여 회원의 친목 도모와 교양 증진, 참여 의식을 고취하고, 동참하는 비회원에게 도산 정신의 보급과 실천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도산애기애타봉사단

2011년 다문화 학생 1명에게 교육 후원하는 사업을 시작해 우리 사회에 적응하고 자존감을 키우도록 해오다, 2014년 5월 봉사단을 발족해 본격적으로 지역 교육 기관(예능 학원) 및 다문화지원센터와 협력해 다문화 가정의 교육 후원 사업을 확대해 오고 있습니다.

도산여성지도자클럽

1999년 1월에 여성 회원의 가치관 정립과 지도력 함양을 위하여 창립하였고 도산 여성 포럼, 애기애타 사랑나누기 모임, 여성세미나 등 다양한 모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동호회 운영

2006년에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와 참여 의식 고취를 위한 취미 활동 동호회로 도산골프회와 도산등산회를 발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등산회: 매월 첫째 토요일 오전, 골프회: 분기별 1회).

학술 연구 세미나

한국 사회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학술 연구 세미나, 정책 토론회, 여성 정책 세미나, 심포지엄, 연구 발표회 등을 개최하여 현안 과제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동안 교육, 통일, 청소년, 흥사단 및 도산, 여성, 사회 문제 등을 주제로 개최하였습니다.